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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3_2019

*공지사항  저용량의 화일은 e-class의 학습자료실에 데이터를 업로드하지만, 고용량및 기타화일은 네이버의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수강생들이 모두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id: petra2019

pw:petra2019!! (네이버의 번호 조치로 인하여 !를 추가 하였습니다.)

 

콘텐츠의 제작 실습1

에프터이펙 실무에서는 주로 영문버젼을 사용 한다.
에펙에 내장되어 있는 기본효과들중에 CC시작되는 효과들은 한글버젼에서는 지원이 되지 않고 명령어로 효과를 내는 표현식이기 때문에 예) loopOut(“pingpong”) 영문버젼을 설치하는 것이 효용이 높다.
한글 버젼이 불편한 이유는  특정 효과를 글을 읽고 이해하기가  어렵기때문이다.
예) Trim path > 패스 다듬어 자르기. 탬플릿들은 주로 영문버젼으로 제작이 많이 되는데 영문과 한글이 호환이 안되어서 오류가 생길 수 있다.

  • 에프터 이펙트
    • Ramp
    • 4  > 4-color Gradient
              Logo (dafont.com에서 logo download & Install)> .ai or .eps 파일
              Liner Key frame 복사하기 실습
               Lens > Lens Flare
  • Graph Editor( 단축키 기능키 f9) %ec%8a%a4%ed%81%ac%eb%a6%b0%ec%83%b7-2019-03-20-%ec%98%a4%ed%9b%84-11-55-01
           
  • Trim Comp To Work Area (바에서 마우스 우클릭 )
  • Keylight– 초록색 배경영상 합성, 크로마키 합성
    그린(Green Screen) 배경영상을 준비하고  keylight를 주고 색상 스포이드를 먼저 찍고  컴포지션 패널의 그린색을 클릭해서 배경색을 추출한다.
    [Chroma Key] SpongeBob’s Nose Play – Green Screen
  • ColorBalance > Color Balance(HLS) > Hue

꼭 알아야할 기본패널!
프로젝트(Project) 패널: 편집할 영상과 그래픽이나 사운드 파일을 가져와서 보관하는 장소
타임 라인(Timeline)패널: 레이어 키프레임이 형성되고 타임인디케이터로 모션을주는곳
컴포지션(Composition)패널: 모니터에 해당 하는 곳
이펙트 프리셋(Effect &Preset)패널 : 효과와 프리셋이 들어있는 패널
이펙프 컨트롤(Effect &Contol)패널: 효과를 넣었을때  적용된 효과의 세부 메뉴가 뜨는 패널
* 패널이 많으므로 쓰지 않는 패널은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지울 수 있다.

레이어의 순위: 레이어의 순위 중 더 위에 있는 레이어가 화면의 가장 앞에 보여지게 된다.
레이어의 위치에 길이: 레이어가 화면에 노출이 되는 시간은 레이어의 색상막대의 길이로 지정한다.

 

*******일러스트레이터*******

예시파일: 일러스트 파일 (cool), 팬툴패스(pen tool path 4.5.6 _ cat mask)

벡터와 비트맵의 차이
벡터 방식은 점과 점을 연결함으로써 수학적 함수관계에 의해 이미지를 표현하여 선과 면을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선이 두껫값과 색상 값, 곡률값을 갖거나 면이 색상 값을 가지면서 이런 점, 선, 면의 요소들이 모여 그래픽을 만들된다.

벡터의 점은 좌표계(x,y)로 구성되기 때문에 비트맵의 픽셀과 달리 이미지의 크기 조절이나 변형 때문에 해상도가 깨지지 않는다. 돋보기로 봐야 할 만큼 크기를 줄이고, 건물 외벽에 붙일 만큼 크기를 키워도 깨짐현상이 없다. 그래서 벡터 방식은 이곳, 저곳, 여기, 저기 적용하는 부분이 많아, 크기조절이 자유로워야 하는 로고나 여러 포인트로 조정되어야 하는 서체, 다양한 크기로 여러 곳에 응용되어야 하는 캐릭터 등을 제작할 때 사용한다.그리고 픽셀로 구성되는 비트맵보다 용량이 현저히 적기 때문에 파일을 관리하기도 편리하다.

비트맵은 ‘비트의 지도'(map of bits)라는 뜻으로, 각 픽셀에 저장된 비트 정보가 집합된 것이다. 1240 x 960 사이즈의 이미지가 있다면 1240 x 960 = 1,190,400개의 픽셀이 한 픽셀, 한 픽셀 각각 다른 색상정보 값을 가지고 있으므로 각기 다른 픽셀 1,190,400개가 조합이 되었을 때, 비로소 우리가 눈으로 보는 하나의 이미지가 되는 것이다.

비트맵은 벡터와 다르게 픽셀의 점 하나하나가 이미지를 이루는 요소이기 때문에 벡터보다 정교한 이미지 표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픽셀의 수가 많아질수록 화질은 뛰어나지만, 용량 또한 커지게 되고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하면 기존 이루고 있던 픽셀의 수가 변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깨짐 현상과 이미지 품질 저하가 발생하게 된다.

벡터 방식의 장점과 단점

장점.자유롭게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해상도에 영향받지 않는다. 용량이 많이 늘어나지 않는다.

단점.사진이나 이미지처럼 정교한 그래픽 표현에는 한계가 있다.

비트맵방식의 장점과 단점

장점.많은 픽셀로 정교하고 다양한 색상을 가진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단점.이미지를 확대하고 축소할 수는 있으나, 깨짐 현상과 이미지 품질이 저하된다.

그래픽 요소들을 만들 때는 벡터 방식(일러스트레이터)의 프로그램으로 제작하고, 사진과 같은 이미지를 제작할 때는 비트맵 방식(포토샵)으로 제작합니다. 이 두 방식의 차이를 알고 계시면, 자신이 작업할 때 해당 작업물에 적합한 방식으로 작업하시기에 편하다.
color-wheelcolor-degrees

CMYK 감산혼합(Cyan Magenta Yellow and (Black)Key 減算混合)은 명도가 낮아지게 하는 혼합을 말한다. 마젠타사이언노랑검정을 원색으로 한다.

예를 들면, 마젠타와 시안을 혼합하면 명도가 낮은 파랑이 된다. 이 방법으로는 하양을 제외한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으며, 수채화, 컬러 사진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필름을 소부(현상)해서 인쇄하는 오프셋 인쇄에 사용되기 때문에, 쿼크익스프레스일러스트레이터포토샵에서는 CMYK 모드를 지원한다. RGB나 HSB(HSV)보다 표현 가능한 색이 적다. 이를테면 보라색을 들 수 있다. (https://ko.wikipedia.org/wiki/CMYK_감산혼합)

RGB 가산혼합(RGB 加算混合)은 빛의 삼원색을 이용하여 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 세 종류의 광원(光源)을 이용하여 색을 혼합하며 색을 섞을수록 밝아지기 때문에 ‘가산혼합’이라고 한다. 디지털 이미지에서 사용되는 RGB 가산혼합의 종류로는 sRGB어도비 RGB 등이 있다. (https://ko.wikipedia.org/wiki/RGB_가산혼합)

 

 

1) 어도브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메뉴 설명
2) 무료 폰트다운로드 사이트에서 폰트를 다운받은 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사용하는 방법 www.Dafont.com 에서 폰트를 다운받은후 압축을 푼 후 경로는 “C:// Windows/ font”에 Drag & Drop(압축 푼 폰트를 위 경로에 설치) 저장
3) 기본 화면 사이즈 : 1024 X 768 pixels/ 800 X 600 pixels
4) 일러스트에서 작업 공간 설정, Window> workspace> web
5) 핫키
Ctrl + T (Text)
화면조절 방법
Space bar + 마우스조절
Ctrl + + (화면확대)

Ctrl + – (화면축소)
다운받은 글자를 이미지로 깨서 쓰는 핫키
Ctrl + shift + o(영문)
복합라인 한번에 그리기
Line 을 선택한 후 물결키를 누른상태에서 마우스 움직임 Libraries
1) Brush
2) Graphic

3) Swatch
4) Symbol
일러스트파일 저장 방법
Save As => ai. eps

* F7_일러스트프로그램에서 레이어를 불러오는 단축키

*********프리미어 *********

프리미어의 기본 메뉴 설명

 


프리미어프로 특징

1)기본영상  컷편집사운드 볼륨조절, 속도조절이 유용하다.

2)영상을 잘라도 한 트랙에 이전 영상이 그대로 남아있다.
3)영상 속도조절시 다음 클립이 자동으로 삭제된  영상 뒤에 붙는다.
4)모션을 줄시 클립을 선택 후 > Effect Cotrol패널로 이동하여 속성을 열고 해당 버튼을 선택하여 모션을 시작한다.
5)그래픽 효과가 많치 않으므로 단순한 무빙만 가능!
6)모션을 적용할때 잔상(이미지의 블러 효과)이 생기지 않는다.
그러므로 프리미어에서 전반작업으로  컷편집후, 사운드 볼륨으 조절과 영상 속도를 조절한 후 영상편집을 마무리한다. 영상의 후반작업으로 에프터이펙트에 가져와서  효과와 모션을 적용하는 작업라인을 위해서 쓰이는 애플리케이션이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버젼이 올라가면서 전.후반 작업의 경계가 모호해 지고 있다.

 

 

프리미어 단축키

영상을 늘리기위래서 키보드 자판의  + 키 => 영상의 길이를 늘릴 수 있다.
레이져툴(자르기) – 키보드 c(키보드에서 레이져 툴로 영상을 컷팅 하기 위한 핫키)
클립 확대/축소 +/- 키보드 상단(숫자키패드 쪽안됨)
타임 인디케이터로 컷 자르기 단축키: ctrl+k

ex) 5초 10프레임에서 컷트시킴 (00:00:05:10)
영상 재생 :  j(앞으로 되돌아가기) k(멈춤) ㅣ(영문엘_재생)

방향키 오른쪽키로 한 프레임씩 이동할 수 있다.

프리미어_자막넣기

자막 만들기 

단축키 : Ctrl + T

프리미어에서의 한글 텍스트의 입력오류가 발생한다. 해결방법은 HY를 써서 한글 찾기 : 한글 텍스트는 깨져서 표시가 되기 때문에 한글 폰트를 설정해 주어야 한다. 폰트를 선택 한 후,에펙과 마찬가지로 해당폰트를 클릭하여 방향이 위, 아래로 폰트를 미리보기 하여 선택하여 줄 수 있다.

 

Motion(바운딩 박스) :  Effect Controls > video Effects > Motion(바운딩 박스) 선택하여 영상의 이미지를 조절 할 수 있다.

pitchShifter(음성변조)
Audio Effect >Stereo> pitchShifter(음성변조) / 오른쪽 preset 선택 후 (catoon Mouse)or (Boo)

 

빈공간 삭제

1)빈공간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하여 Ripple delete 선택

2) 빈공간 삭제는 공간 클릭 Backspace

 

코덱(영어: codec) : Coder(부호기) + Decoder(복호기)의 합성어 

프리미어프로 CC는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영상을 가져와서 편집가능하지만 다른 방식의 영상파일을 불러올 경우 오류가 발생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파일을 불러오기를 할때 실패하는 이유는 대부분 프리미어프로나 컴퓨터내에 해당하는 파일의 코덱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코덱은 압축(Compress)해제(Decompress)의 개념으로 생각하면된다.  몇 기가(GB)바이트 단위의 데이터일 경우 압축하는 과정을 거치면 해당 데이터를 재생이 용이하거나 편집을 좀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변환해 준다. 이 과정을 인코딩(Encoding)이라고 한다.

압출되지 않은 동영상(1GB) >코덱을 이용한 압축(인코딩)> 인코딩된 동영상(100MB)이하 파일

결론적으로,  코덱은 어떠한 데이터 스트림이나 신호에 대해, 인코딩이나 디코딩, 혹은 둘 다를 할 수 있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일컫는다. 코덱 이라고 하면 영상, 음향 등 미디어 정보를 압축하는 기술을 가리킨다.
https://ko.wikipedia.org/wiki/코덱

***통합코덱설치 ( 참조: 추천교재”맛있는 디자인 프리미어 프로 page51 – page54 )

 

코덱의 필요성 
코덱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라면 저용량, 고화질을 위해서 사용하는것 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즉 부피를 줄여서 효율적으로 보관하고 전송시 부담을 줄이기 위해 파일을 압축합니다.

상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미디어 포맷으로 수업시에 사용할 포맷종류

H.264포맷 : 블록 단위 움직임 보상 기반의 영상 압축 표준인 H.264 또는 MPEG-4 파트 10, Advanced        Video Coding (MPEG-4 AVC)는 동영상 녹화, 압축, 배포를 위한 방식들 중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포맷이다.

( 참조 https://ko.wikipedia.org/wiki/H.264/MPEG-4_AVC)
MOV 포맷 (QuickTime 포맷)
애플에서 만든 포맷으로 원래는 매킨토시용으로 개발된 포맷입니다.압축률이 뛰어나고 동영상의 표준적인 포맷입니다.
MOV로 코딩된 비디오 클립은 QuickTime의 매킨토시와 기본PC 양쪽에서 모두 실행

AVI 포맷
컴퓨터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포맷중에 하나가 이 AVI포맷입니다. AVI란 “Audio Video Interlaced”의 약자로써 이 비디오 포맷은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서 만들어졌습니다. AVI는 윈도우 3.1 세대에 마이크로소프트 독점의 “Video for Windows”라는
응용 프로그램의 포맷이지만 Cinepak, 인텔 Indeo, 마이크로 소프트 Video1 Clear Video, IVI같은 다양한 코덱 종류의 구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덱의 종류에 대해서는 뒤에 다시 설명을 하겠습니다. AVI는 다른 포맷 방식에 비해 용량이 큰 단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가장 뛰어난 화질을 보여줍니다.
요즘은 divx나 xvid라는 코덱으로 용량도 많이 줄이고 화질도 좋게 하지만 압축한 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코덱을 깔아야하고 코덱이 없는 컴퓨터에서는작업이나 영상을 볼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http://generalhomepage.com/help/257

*다음주 수업*

-콘텐츠의 제작 실습2_ 이미지의 활용(포토샵)
과제제출 1 :일러스트레이트 파일을 불러와 에펙에서 모션을 넣어준 과제를 이메일로 2시(2:00p.m.)전까지 제출 바랍니다.